[DEBUG-WINDOW 처리영역 보기]
BRIC을 시작페이지로 회원가입    로그인
BRIC동향
   
통합검색
배너1 배너2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오늘의 BRIC정보
바로가기 메뉴 설정하기
실험Q&A
채용정보
뉴스
모바일 BRIC RSS
트위터 페이스북
검색 뉴스레터 안내
IBC Journal
Bio일정
Bio일정
 
Bio일정 프리미엄(유료) 등록이란?
Bio마켓
Bio마켓
평가자모집
BioJob
BioJob
Biojob 프리미엄(유료) 등록이란?
전체메뉴
대메뉴안내: 동향
뉴스 Bio통신원 Bio통계 BRIC View BRIC이만난사람들 웹진 나고야 의정서
목록 |뉴스홈
에토리콕시스, 위장관에 더 안전
의학약학 / KISTI (2007-02-14)  추천 추천 : 41 | 조회: 664 | 인쇄
에토리콕시브(etoricoxib)라고 불리는 새로운 콕스-2(cox-2) 억제제가 기존에 사용되는 진통제인 디클로페낙(diclofenac)보다 상부 위장관 장애를 덜 유발시킨다는 연구결과가 The Lancet 2월 10일에 발표되었다. 에토리콕시브 (상품명: 알콕시아(arcoxia)는 유럽에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아직 승인받지 못한 콕스-2 억제제이며, 디클로페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NSAID)약으로서, 디클로페낙과 아스피린 같은 NSAIDs는 장기간 사용되면 출혈성 궤양 같은 위장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셀레브렉스(Celebrex), 바이옥스(Vioxx), 벡스트라(Bextra) 같은 콕스-2 약물들은 위장관 손상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것 같았다. 그러나, 콕스-2 억제제들은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킨다. 결과적으로, 바이옥스와 벡스트라는 각각 2004년과 2005년에 시장에서 철수하였다. 셀레브렉스는 현재 이용가능한 유일한 콕스-2 억제제이다. 에토리콕시브는 바이옥스 제조사인 머크(Merck&Co.,)社가 제조하였다.

새로운 연구에서, 남가주 대학 의과대학의 로렌 레인(Loren Laine) 교수 및 동료들은 에토리콕시브 또는 디클로페낙으로 치료받은 3건의 임상연구에서 34,701명의 관절염 환자들의 결과를 분석했다. 환자들은 위장관장애를 보호하기 위해 프리로섹(Prilosec)같은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복용이 허가되었다. 게다가, 심장발작위험이 높은 환자들의 아스피린 복용도 허가되었다.

연구진은 디클로페낙보다 에토리콕시브가 상부 위장관 문제를 현저하게 덜 유발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출혈 같은 더 심한 위장관 장애는 두 약물이 유사하였다. 프로톤펌프 억제제 또는 아스피린 사용하는 환자들에게 에토리콕시브 또는 디클로페낙 영향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레인(Laine) 박사는 "모든 콕스-2억제제는 삼장발작 및 뇌졸중 위험을 일으킨다. 우리는 에토리콕시브가 다를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환자들에게 또다른 치료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새로운 임상은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과정의 일부로서 실시되었다.

네덜란드 다드바우드 대학 메디컬센터의 드렌스 박사는 “에토리콕시브가 위장관 독성에 관해 더 우수하다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나의 조언은 NSAIDs와 프로톤펌프 억제제 병용이 위산과다를 줄여줄수 있기 때문에, 프로톤펌프억제제와 안전하고 우수한 전통적인 NSAIDs를 사용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다른 전문가는 에토리콕시브는 디클로페낙이 콕스-2 억제제와 매우 유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실 유사한 약물이다. “코카콜라와 펩시를 비교할때 큰 차이점이 없는 것은 놀라운 것이 아니다. 콕스-2 억제제는 콕스-2 억제제가 아닌 약물과 비교했을때에 위장관 부작용에 명확한 이점이 있다.”라고 미시간 대학 메디컬센터의 의대교수인 셰이먼 박사는 말했다.

미시간 의과대학의 마크 펜드릭(Mark Fendrick) 박사는 “위장관 위험은 없으나 심혈관계 우려가 있다면, 나는 콕스-2 억제제를 피한다. 이전에 위궤양이 있어서 타이레놀을 복용할 수 없는데 심혈관 위험이 없다면, 그때 나는 콕스-2억제제 또는 전통적인 NSAID와 프로톤펌프억제제를 선택한다. 심혈관계 및 위장관 위험이 모두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저용량의 마약성 진통제(narcotic) 또는 심혈관계에 더욱 안전한 나프록센같은 NSAID와 프로톤펌프억제제를 처방할 것이다. ”라고 그는 말했다.
 정보제공 : KISTI 글로벌 동향 브리핑(GTB)
 (본 내용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정보이용 협약을 맺고 제공되며 저작권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있습니다.)
Citing URL : http://bric.postech.ac.kr/myboard/read.php?Board=news&id=124271
목록 | 뉴스홈
의견올리기
작성자
목록
Life Technologies
Life Technologies 스폰서배너광고 안내
5년전 오늘뉴스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맨위로 가기
 

BRIC 홈    BRIC 소개    회원    검색    문의/FAQ    광고
Copyright © BRIC. All rights reserved. Contact member@bric.postech.ac.kr

 

 

 .